공지사항

인도 현장진단기기(POCT) 시장 성장 지속

작성일
2024-04-12
조회
97

감염질환 증가 및 헬스케어에 대한 인식 확산에 따른 고성장

인구 14억의 거대 잠재시장을 가진 인도는 최근 경제 고성장, 감염병 증가 및 헬스케어에 대한 인식 확산 등으로 인해 현장진단기기(Point of Care Testing) 시장이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인도의 의료 산업은 2016년 이후 연평균 22%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2년의 시장규모는 3720억 달러 수준으로 추산되고 있다. 코로나 19 이후 의료시장 성장세는 가속화되고 있으며, 해외 수입 의존도가 높은 현장진단기기(POCT)의 시장진출 기회도 늘어날 전망이다.


현장 진단기기(POCT) 시장 현황

시장조사 기관인 MarketsandMarkets에 따르면 인도의 현장진단기기 시장은 2022년~2027까지 연평균 12.5%의 성장이 예상된다. 이는 중국 다음으로 세계에서 두번째로 높은 성장세이다.

인도의 시장성장 요인은 각종 질환 및 호흡기 감염의 증가 등을 꼽을수 있다. 심장병의 경우, 인도에서 사망률이 가장 높은 질병으로 인도내 사망자의 약 3분의 1이 심장마비로 나타나고 있다. 인도에는 약 3천만 명의 심장질환자가 있으며 매년 약 20만 건의 수술이 시행된다. 당뇨도 주요한 질병중 하나이다. 국제 당뇨병 연맹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인도에는 약 7300만명이 당뇨를 앓고 있으며 2030년에는 그 수가 1억 명에 달할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만성 호흡기 질환자, 에이즈 감염자도 상당수에 달한다. 세계보건기구의 추산에 따르면 만성 호흡기 질환으로 인한 인도내 사망자 수는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도의 천식 환자수는 전세계의 10% 수준인 200만명에 달한다. 2021년 기준 인도에는 약 240만명이 에이즈(HIV)에 감염되어 있으며, 2020년 결핵 발병건수는 264만 건으로 집계되었다.

현지 전문가들은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향후 몇 년간 인도의 의료비 지출은 눈에 띄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인도의 의료부문 공공지출은 GDP의 1.2% 수준이나, 2025년까지 2.5% 수준으로 늘리고 소외계층에 대한 의료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러한 의료비 지출은 현장진단기기(POCT) 수요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예방적 치료가 강조됨에 따라 진단의 범위와 역량을 확장하는 패러다임 전환을 촉발하였다. 이로 인해 새로운 소비자 중심 치료 모델, 현장 검사에 대한 수요 증가, 자가진단 키트 등의 사용이 늘어나고 있다.

 

<주요 현장진단기기 제품의 연도별 시장규모>

(단위: 백만 달러, %)


2022년 기준 주요 제품중 혈당 측정기 시장규모가 5억5천만 달러로 가장 크게 나타나고 있으며 향후 5년간 시장 성장률도 23.8%로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다. 다음으로는 감염병 검사기, 심대사 측정기, 임신 및 불임 검사기 등의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중략)


현지 전문가 의견

Mr. Tapas Kr Nandy, Manager, Bio Genomics Asia

인도에서는 팬데믹으로 인해 현장 진단 검사가 더욱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팬데믹 이후 많은 사람들이 POC 진단에 대해 알게 되었고 최근에는 화상 상담과 원격 진료도 보편화되어 환자가 집에서 자신의 건강 정보를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POC가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좋은 점은 현장 진료 진단 기기가 그리 비싸지 않아 대부분의 사람들이 구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혈당 모니터링 키트는 500~1,000루피(9.4달러 내외), 임신 테스트 키트는 100~200루피(1.9달러 내외), 말라리아 테스트 키트는 300~800루피(6.9달러 내외)입니다.

현장 진단은 암, 당뇨병, 전염병과 같은 심각한 질병을 빠르게 진단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환자의 건강을 모니터링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POC 기기는 문제를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 지연을 방지하는 좋은 방법으로 여겨지며, 이는 사망자 수와 질병 확산을 줄이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인도에서 인기 있는 현장 진단 기기에는 가정용 임신 테스트기, 혈당 모니터링 키트, 심전도 기기, 혈압 모니터, 갑상선 기능 검사, 염증 검사, 대사 마커 검사 등이 있습니다. 시장 측면에서 북인도의 경우 인구가 많고 소비 여력이 있는 사람들이 많아 점유율이 높습니다. 하지만 인도의 다른 지역에서도 POC 진단 기기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Mr. Tinku Rajeev Gupta, Managing Partner, Sahara Healthcare Service

인도의 의료기기 산업은 고무적인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IT 및 AI 지원 기기는 복잡한 의료서비스 절차를 간소화했습니다. 인도의 POCT 시장은 특히 Covid 19로 인해 형성되기 시작했습니다. 이 시장은 애프터 서비스를 갖춘 기술 중심 시장입니다. 싱글 윈도우 시스템, 메이크 인 인디아, 스킬 인디아, 아유시만 바라트 등 다양한 정부의 산업 친화적 정책과 함께 인도 내 스타트업 기업의 수가 증가하면서 국제 협업에 적합한 분위기도 형성되었습니다. 인도 시장은 가격에 민감하기 때문에 가성비가 있는 제품 및 서비스가 높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도에서는 독일과 중국 제품이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헬스케어 분야에서는 한국 제품도 진출해 있습니다.


시사점

인도에서 현장 진단기기는 저비용으로 현지 의료환경을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안으로 여겨지고 있다. 또한 열악한 의료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정부의 지출도 지속 증가하는 추세이며, 국민들의 헬스케어에 대한 인식도 높아지면서 시장은 지속적인 고성장이 예상된다.

현재 시장에서는 독일 및 중국 제품이 강세를 보이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나 한국 제품의 시장진출 가능성도 높아 보인다. 현지 전문가들은 인도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현지에 정통한 파트너와 협력해야 하며, 전략적 진출계획 수립, 시장실사, 지속적인 마케팅이 필수적이라고 조언하고 있다.

[원문 바로가기]